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명박 전대통령 4대강 정책감사 반응
    카테고리 없음 2017. 5. 22. 20:05

    이명박 전대통령 4대강 정책감사 반응


    4대강 사업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감사 지시 소식을 참모진으로부터 전해 들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허허'라고 웃으며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날 22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의 참모진 멘트를 인용해 이같이 전하며 "보고자를 빤히 쳐다보면서 아무 말도 하지 않더라"면서 "딱하다는 표정으로 '쯧쯧'하면서 황당하다는 느낌을 받은 듯 했다"고 보도했는데요.


    해당 매체와 인터뷰를 나눈 또 다른 참모는 문재인 정부의 이번 감사 지시에 대해 "청와대는 이 사업이 성급하게 진행됐다고 하지만 이미 대법원에서 법적 절차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판결까지 한 사안"이라며 "정치적 시비를 위한 것이 아니기를 바랄 뿐"이라고 밝혔습니다.



    감사 과정에서 명백한 위·불법 행위 발견시 후속조치가 불가피하다는 청와대 언급에 대해서도 이 참모는 "박근혜 정부 4년간 4대강 수사로 지긋지긋하게 괴롭히지 않았느냐. 업자 간 담합 외에 나온 것이 뭐가 있었나"고 반문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4대강 사업에 대한 정책감사 지시에 대해 진보진영은 "이 전 대통령도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보수 측은 "정치 감사"라고 반발했습니다.


    JTBC 제공 - 사진


    다만 더불어민주당은 집권여당인 탓에 보수진영의 반발을 의식한 듯 수위를 조절하는 모양새였는데요.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이는 '병을 더 이상 방치하지 않겠다'는 확고한 의지의 표현"이라며 "미래세대에 대한 무한책임의 발로"라고 지적했습니다.


    강 원내대변인은 이어 "4대강 사업 정책감사는 정부의 잘못된 결정으로 국민 혈세가 낭비되는 폐단을 개혁하겠다는 국정철학의 반영"이라면서 "청와대는 이번 감사의 목적이 개인의 위법·탈법행위를 적발하는 것이 아닌 정부 정책 결정과 집행에 얻어야 할 교훈을 확보하는 데 있다는 점을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고 강조했는데요.


    양순필 국민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실패한 4대강 사업에 대해서는 정책감사에 그치지 말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며 "4대강의 몸통인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양 대변인은 "4대강은 이명박정권이 추진한 여러 사업 중 하나가 결코 아니고 이명박 전 대통령이 그 시작부터 끝까지 직접 챙긴 MB정부 핵심 국책사업"이라면서 "문재인 정부는 의례적인 정책감사를 넘어 4대강 진상규명을 위한 철저한 조사와 수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는데요.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이 전 대통령측이 4대강 사업 정책감사 관련해 '정치적 시빗거리'를 만들지 말라며 잡아떼기에 나섰다"며 "셀프감사 결과를 가지고 큰소리친다고 그 말을 곧이곧대로 믿을 국민은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추 대변인은 이어 "'세 차례의 감사로 결론이 끝났다'는 이 전 대통령측 주장은 본질호도를 위한 물타기에 불과하다"면서 "도둑이 제 발 저리는 게 아니라면 더 이상 떼쓰기를 그만두고 민관합동 조사·평가단의 결과를 겸허히 기다리길 바란다"고 요구했는데요.


    방송화면 캡처 연합뉴스TV 제공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거세게 반발했습니다.


    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4대강 사업에 대한 정책 감사를 지시했다"며 "정책 감사를 가장한 '정치 감사'가 되지 않을까 심히 우려된다"고 말했는데요.



    그는 "민주당 소속 안희정 충남지사는 2015년 충남 서북부 가뭄이 심해지자 금강을 활용하자고 정부에 제안한 일도 있다. 공은 공대로 인정해야 한다"며 "정권이 바뀌었다고 특정 정권을 겨냥한 감사를 지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꼬집었습니다.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전체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감사도 진행했고 매일 감사만 하고 있다"며 "국정 현안 우선순위가 그것밖에 없는가"라고 반문했는데요.



    조영희 바른정당 대변인도 논평에서 "4대강 사업 정책 결정 및 집행 과정에 불법이나 비리가 있었는지 지난 박근혜 정부에서도 혹독한 조사를 거친 바 있고 검찰 수사도 이뤄졌다"며 "여러 차례 조사가 이뤄진 지난 정부 사업에 대해 다시금 감사를 지시한 것은 자칫 과거 정부에 대한 정치 보복으로 비춰질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이 전 대통령 측은 문재인 대통령의 4대강 정책감사 지시 이후 보도자료를 내고 "정부는 감사와 재판, 평가가 끝난 전정부의 정책사업을 또 다시 들춰 정치적 시빗거리를 만들기보다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의 후속사업을 완결하고 확보한 물을 잘 관리해 당면한 가뭄을 극복하는데 힘써야 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힌 바 있는데요.



    한편, 청와대는 4대강 감사 과정에서 명백한 불법행위나 비리가 발견되면 상응하는 방식으로 후속 처리한다는 방침입니다.


    감사 결과에 따라서는 이명박 정부를 겨냥한 수사로 확대될 수도 있는데요.


    4대강 사업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 정책감사 지시에 이명박 전 대통령과 정치권의 반응이 엇갈리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